본문 바로가기
속담·명언

오늘의 속담 격언 13 (프레임(frame)의 법칙)

by 똘미샘 2015. 7. 8.
반응형

오늘의 속담 격언 13 (프레임(frame)의 법칙)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 프레임(frame)의 법칙 >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

 

frame n , 뼈대, 액자

Clean the dirty window frame.

더러운 창틀을 청소해라.

 

eyeglass frames 안경테들

 

 

어느 날 친구끼리 미사를 드리러 가는 중이었다.

 

한 친구가 물었다.

자네는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된다고 생각하나?”

 

친구가 대답했다.

글쎄 잘 모르겠는데. 신부님께 한번 여쭤보는게 어떻겠나?”

 

신부님에게 다가가 물었다.

신부님,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되나요?”

 

신부는 정색을 하면서 대답했다.

기도는 신과 나누는 엄숙한 대화인데, 절대 그럴 순 없지."

 

친구로부터 신부님의 답을 들은 다른 친구가 말했다.

그건 자네가 질문을 잘못했기 때문이야. 내가 가서 다시 여쭤보겠네.”

 

이번에는 다른 친구가 신부에게 물었다.

신부님, 담배 피우는 중에는 기도를 하면 안 되나요?”

 

신부는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기도는 때와 장소가 필요 없다네. 담배를 피는 중에도 기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지.”

 

 

동일한 현상도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 "프레임(frame)의 법칙"에 대한 예시로 자주 거론된다.

 

프레임(frame)이란 창틀이란 의미지만, 여기서는 관점이나 생각의 틀을 말한다.

 

여대생이 밤에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할 것이다.

 

하지만 술집에서 일하는 아가씨가 낮에 학교를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까?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질문을 달리 하라!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나는 어떤 프레임에 매달려 있지는 않은가?

 

또 다른 각도로 생각해본다.

내 프레임으로 인해 누군가 고통을 받고 있는건 아닌지...🌹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