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Skill/태

<태>27강.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4(interest)

by 똘미샘 2019. 6. 11.
반응형


참고 링크

 

복습부터 하겠습니다.

<>26.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3(cover, satisfy, please)

https://eskill.tistory.com/130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3(cover, satisfy, please)

어원분석

단어 근원의 분석으로 긴 단어를 잘라서 이해하는 방식

With

[동반]

with Sally

~을 동반하여, ~와 함께

Sally와 함께

[도구,수단,재료]

be covered with

be satisfied with

~

~로 덮여있다

~에 만족하다

[감정·태도의 대상]

be pleased with

~에 대하여

~에 대하여 기쁘다

[부대상황]

with a candy in his mouth

~하게(되게) 한 채

사탕을 입 안에 있게 한 채

The road is covered with snow now.

도로는 지금 눈으로 덮여 있다.

Tom was satisfied with his good life.

탐은 자신의 좋은 삶에 만족했다.

Tom was pleased with the good results.

탐은 그 좋은 결과에 대하여 기뻐했다.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4(interest)

 

지금까지 특수수동태인 ‘be pp 전치사구조 중

23. Marry 수동태: be married to

https://eskill.tistory.com/127

24. Marry 친구들1(Make): be made of/from/into

https://eskill.tistory.com/128

25. Marry 친구들2(Know): be known as/for/to/by

https://eskill.tistory.com/129

26. Marry 친구들3(cover, satisfy, please): be covered with, be satisfied with, be pleased with

https://eskill.tistory.com/130

의 차이점들을 공부했는데

 

이제

27. Marry 친구들4(interest): be interested in을 공부하겠습니다.

 

be interested in ~에 흥미가 있다

 

여기서, be interested 다음에 in이 어울릴까요?

 

똘미 샘의 특기인 어원분석을 통하여, in이 사용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결과에는 모두 원인이 있는 법이며 그 원인을 찾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드리는 일이 똘미 샘의 역할입니다.

 

interest [inter(between 사이에)est(be 있다) 끌어들이다]

interest의 어원은 사이에 있다 끌어들이다였군요

vt ~을 끌어들이다, ~을 흥미 있게 하다 [끌어들이다]

n 흥미, (an -) 흥밋거리 [끌어들이는 것]

 

Politics doesn’t interest me.

(정치는 나를 끌어들이지 못한다.)

정치는 나를 흥미있게 하지 못한다.

I watched the game with interest.

(나는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그 경기를 보았다.)

나는 흥미를 가지고(흥미있게) 그 경기를 보았다.

 

아하~,

사이에 있다안에 있다는 의미니,

be interestedin과 궁합이 잘 맞네요. 논리적이죠? ^^

 

be interested in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에서

‘~에 흥미가 있다로 뜻이 파생되는 거죠.

I'm interested in music.

(나는 음악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

나는 음악에 흥미가 있다.

 

interest가 명사로 사용될 때도 마찬가지로 in과 궁합이 맞습니다.

I have a great interest in music.

(나는 음악 안으로의 큰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음악에 대한 큰 흥미를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interest

[inter(between 사이에)est(be 있다) 끌어들이다]에서 유래했으니

be interested in

have a great interest in처럼

in과 궁합이 맞습니다.

 

성공이야~~.^^

 

 

 

요점 정리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4(interest)

interest의 어원분석

[inter(between 사이에)est(be 있다) 끌어들이다]

interest의 뜻

vt ~을 끌어들이다, ~을 흥미 있게 하다

n 흥미, (an -) 흥밋거리

Politics doesn’t interest me.

(정치는 나를 끌어들이지 못한다.)

정치는 나를 흥미있게 하지 못한다.

I watched the game with interest.

(나는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그 경기를 보았다.)

나는 흥미를 가지고(흥미있게) 그 경기를 보았다.

be interested in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

~ 흥미가 있다

I'm interested in music.

(나는 음악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

나는 음악 흥미가 있다.

I have a great interest in music.

 

 

(나는 음악 안으로의 큰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음악에 대한 큰 흥미를 가지고 있다.

 

.

.

.

.

.

.

.

.

 

필터링 (빨간 필터 안의 내용을 맞춰보세요.)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4(interest)

interest의 어원분석

 

interest의 뜻

 

Politics doesn’t interest me.

 

I watched the game with interest.

 

be interested in

 

I'm interested in music.

 

I have a great interest in music.

 

 

 

 

 

 

 

 

.

.

.

.

.

.

.

.

특수수동태- Marry 친구들4(interest)

 

[inter(between 사이에)est(be 있다) 끌어들이다]

 

vt ~을 끌어들이다, ~을 흥미 있게 하다

n 흥미, (an -) 흥밋거리

 

(정치는 나를 끌어들이지 못한다.)

정치는 나를 흥미있게 하지 못한다.

 

(나는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그 경기를 보았다.)

나는 흥미를 가지고(흥미있게) 그 경기를 보았다.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

~ 흥미가 있다

 

(나는 음악 안에 끌어들여져 있다.)

나는 음악 흥미가 있다.

 

(나는 음악 안으로의 큰 끌어들이는 것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음악에 대한 큰 흥미를 가지고 있다.

 

 

 

똘미의 영어skill 초기화면 

http://eskill.tistory.com

 

강의가 마음에 드시면, 아래의 공감 구독을 꼬~,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