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Skill/문법 필독

★ 필독: 명사 S‘ V’ ~ - 1

by 똘미샘 2012. 3. 14.
반응형

 

He read the book she gave.

아주 쉬운 단어만으로 구성된 문장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영어 왕초보라 만만치 않은 문장으로 보인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먼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겠지요? 그런데, 단어를 알아도 해석이 안됩니다. ? 문장의 설계에 해당하는 문법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어 동사 목적어 등을 공부했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해석한 후 갸우뚱 할 겁니다.

He read the book she gave.

그는 읽었다 그 책을 그녀가 주었다

? 해석은 되긴 되는데, 웬지 정확하지가 않네요. 공무원 등의 자격증 시험이나 수능 외국어 시험에서, 단어를 알아도 해석이 잘 안되어, 상당히 곤혹스럽게 만드는 경우로서 그 빈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도대체 원인이 뭘까요?

문법은 내용이 아니라 구조입니다. 문장의 구조를 파악 못했으니 정확한 해석이 안되는 겁니다.
중학교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가능하다는 말 들어 보셨지요? 바로 그겁니다.

관계사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는데
, 관계사 절이 나오면

1
단계: 관계사 앞에 세로줄 후,

2
단계: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이라 생각하세요.

관계사 앞에 세로줄 후

          관계사 앞에 세로줄 후

                    관계사 앞에 세로줄 후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2단계: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인데, ( ) S‘ V’ ~에서 - V'가 3형식 동사라 가정할 때 - 목적어가 빠졌으니 ( ) 에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앞의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 또는 동물인지 확인 후 알맞은 관계사를 넣으면 끝~.)

명사 S‘ V’ ~: S‘V’ ~하는(, ) 명사

          명사 S‘ V’ ~: S‘V’ ~하는(, ) 명사

                    명사 S‘ V’ ~: S‘V’ ~하는(, ) 명사

 

명사 S‘ V’ ~‘가 보이는 순간, S‘ V’ ~앞에 세로줄.

          명사 S‘ V’ ~‘가 보이는 순간, S‘ V’ ~앞에 세로줄.

                    명사 S‘ V’ ~‘가 보이는 순간, S‘ V’ ~앞에 세로줄.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세로줄 양쪽이 각각 완전한 문장.

 

괄호에 알맞은 관계사를 넣으세요.

He read the book ( ) she gave.

1단계: He read the book ( ) she gave.

관계사 앞에 세로줄

2단계: He read the book ( ) she gave.

세로줄 양쪽이 문장 성립

( ) she gave. 문장 성립되어야 해요.

( ) 에 어떤 관계사가 있어야 하나요?

 

‘give가 무슨 뜻인가요? ...........................................‘주다라고요?

틀렸어요. (-.,-) ......................................‘~ 주다입니다.

뒤에 목적어를 취하는 타동사는 반드시 ‘~, ~을 붙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타동사는 반드시 ‘~, ~을 붙이는 습관

          타동사는 반드시 ‘~, ~을 붙이기

                    타동사는 반드시 ‘~, ~

그래야 뒤에 목적어가 나올 구조임을 미리 알 수 있기에, 문법에 강해진답니다.

타동사 해석시 ‘~, ~을 붙여 해석하는 경우와 ‘~, ~을 붙이지 않고 해석하는 경우를 비교해 볼까요?

1. gave (주었다)

she gave.는 문장성립 된다고 착각함.

she gave.앞에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필요한지 알 수 없음. .

2. gave (~ 주었다)

she gave.는 목적어가 없어서 문장성립x

she gave. 앞에 관계사가 있다면 그건 바로 목적격 관계대명사임을 알수

있다. ^o^~~

(목적격 관계대명사) she gave.

선행사는 사물(the book)이고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므로 which 또는 that이 정답

(which 또는 that 생략) she gave. 해석: 그녀가 주었던

He read the book (which 또는 that 생략) she gave.

해석: 그는 그녀가 주었던 그 책을 읽었다.

< Question > 밑줄에서 적당한 곳에 세로줄을 친후 생략된 관계사를 찾고 해석하세요.

(1) I've decided to find reasons to enjoy each day as if today were all I had.

(2) I recommended the man I considered best qualified.

(3) I will never forget the nice feeling I got from helping others.

(4) When you apply for a job, you need to think about the personal happiness it could bring.

.......

< Answer >

(1) I've decided to find reasons to enjoy each day as if today were all (that) I had.

나는 각 날을 즐길 이유들을 찾을 것을 결심했다 / 마치 오늘이 내가 가진 모든 것인 것처럼 (as if~는 가정법 과거이므로 현재로 해석하는 것 아시지요?) (선행사가 all이면 보통 관계사 that을 씁니다.)

(2) I recommended the man (whom) I considered best qualified.

나는 내가 가장 자질이 있다고 간주했던 그 남자를 추천했다.

(consider A B: AB로 간주하다)

(qualify ~에게 자격(자질)을 주다 quality 자격, 자질)

(3) I will never forget the nice feeling (which) I got from helping others.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으로부터 내가 얻었던 그 좋은 감정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4) When you apply for a job, you need to think about the personal happiness (which) it could bring.

당신이 일자리에 지원할 때, 당신은 그것(일자리)이 가지고 올수 있는 개인적인 행복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다.

(could‘~할 수 있었다외에 가정법 과거에서도 쓰일 수 있는데, 여기서는 후자이기에 현재로 해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