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문 Skill/구문 필독

구문 필독 14: 품사류 (3) 명사류의 종류 - 명사구

by 똘미샘 2012. 4. 14.
반응형
필독14: 품사류
(3) 명사류의 종류 - 명사구

 

 

 

 지난 시간에 필독13: 품사류 (2) 명사류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필독14: 품사류 (3) 명사류의 종류 - 명사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출발!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명사류의 종류는 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입니다.

                                                        ↑                                 ↑               ↑

                              단어               구       절

명사류의 종류: 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입니다.

  명사류의 종류: 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이라니깐요.

    명사류의 종류: 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OK?

 

명사의 종류는 보통, 집합, 고유, 추상, 물질 명사입니다.

보통명사: book ...

집합명사: family ...

고유명사: Tom ...

추상명사: hope ...

물질명사: water ...가 있어요.

 

보집 고추물로 기억해~.

 

명사의 종류: 보통, 집합, 고유, 추상, 물질 명사

  명사의 종류: 보집 고추물

    명사의 종류: 보집 고추물

 

명사의 자세한 설명은 문법skill 카테고리의 명사편에 강의할게요.

명사류의 종류에서 명사보다는 명사구와 명사절가 훨씬, 훠얼씬 중요해요.

 

명사구에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구가 있습니다.

 

명사구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구

  명사구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구

    명사구가 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구

 

(명사절에는 That, WhetherWhat절 의문사절이 있지요.)

 

(1) 부정사구

To see is to believe.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에서

 

To see는 주어, to believe는 보어의 역할을 하네요.

주어나 보어의 역할을 하면...........................명사류(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네요.

 

그런데,

To seeto believe

의미를 이루고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이며

S+V의 형태가 없네요.

그렇다면........................... ‘맞죠?

 

아하! 명사류 + = ?

.

.

.

.

.

정답은 명사구이네요.

결론: 부정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부정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부정사구는 명사구에 포함돼.

    부정사구는 명사구.

 

(2) 동명사구

I enjoyed watching the game. (나는 그 게임을 보는 것을 즐겼다.)에서

 

watching the game은 목적어의 역할을 하네요.

목적어의 역할을 하면...........................명사류(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네요.

 

그런데,

watching the game

의미를 이루고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이며

S+V의 형태가 없네요.

그렇다면........................... ‘맞죠?

 

아하! 명사류 + = ?

.

.

.

.

.

정답은 명사구이네요.

결론: 동명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동명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동명사구는 명사구에 속해.

    동명사구는 명사구

 

(3) 의문사구

의문사구가 좀 생소하다고요?

who, whom, when, where, what, how, why 등을 의문사라고 합니다.

그리고 '의문사 to V ~'구조를 의문사구라 한답니다.

'의문사 to V ~'구조를 의문사구라 한다.

  '의문사 to V ~'구조를 의문사구라 한다고.

    '의문사 to V ~'구조를 의문사구라 한다니까.

 

I don't know where to go. (나는 어디로 갈지를 모른다)에서

 

where to go는 목적어의 역할을 하네요.

목적어의 역할을 하면...........................명사류(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네요.

 

그런데,

where to go

의미를 이루고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이며

S+V의 형태가 없네요.

그렇다면........................... ‘맞죠?

 

아하! 명사류 + = ?

.

.

.

.

.

정답은 명사구이네요.

결론: 의문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의문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의문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의문사구는 명사구에 속한다.

 

명사류의 종류는 명사(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명사의 종류는 보통, 집합, 고유, 추상, 물질 명사
명사구에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구


부정사구는 명사구
동명사구는 명사구
의문사구는 명사구

 

 

 오늘은 필독14: 품사류 (3) 명사류의 종류 - 명사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필독15: 품사류 (4) 명사류의 종류 - 명사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