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Skill/태

<태>32강.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

by 똘미샘 2019. 7. 1.
반응형

김치 뇌에 빠다 듬뿍, 똘미의 영어skill입니다

오늘은 <>32.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를 강의하겠습니다.

 

똘미의 영어skill 초기화면

http://eskill.tistory.com

 

 

< 참고 링크 >

 

복습부터 하겠습니다.

<>31.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3(타동사+명사+전치사): take care of, take advantage of, catch sight of

https://eskill.tistory.com/135

 

<>31.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3(타동사+명사+전치사): take care of, take advantage of, catch sight of

take care of

[~의 관심(돌봄)을 취하다]

~을 관리하다, ~을 돌보다

(1) She took good care of her children.로 보는 경우의 수동태

Good care was taken of her children by her.

(2) She took good care of her children.로 보는 경우의 수동태

Her children were taken good care of by her.

Good care was taken of her children by her. (O X)

O

Good care was taken of her children her. (O X)

X

Good care was taking of her children by her. (O X)

X

Good care were taken of her children by her. (O X)

X

Her children were taken good care of by her. (O X)

O

Her children were taking good care of. (O X)

X

Her children was taken good care of. (O X)

X

take advantage of 

~을 이용하다 [~의 유리한 점을 취하다]

We took advantage of the opportunity.의 수동태?

The opportunity was taken advantage of by us.의 능동태?

catch sight of 

~을 발견하다 [~의 광경을 잡다]

I caught sight of my wallet in the drawer.의 수동태?

 

My wallet was caught sight of in the drawer by me.의 능동태?

 

 

숲을 먼저 보자.

 

숲부터 본 후, 나무를 봅시다. 오늘 학습내용이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가 맞는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 참고 링크 >

필독11: 구와 절 (6) 단어, , 절의 비교

https://eskill.tistory.com/37

 

turn on(~을 켜다) 구조를 볼까요?

 

두 단어 이상이고 S + V 구조가 없으니

, 맞네요.

 

동사가 있고, 뒤에 목적어가 나올 테니,

타동사구, 맞네요.

 

turn‘~을 돌리다이고, on위에,

타동사+부사 구조, 맞네요.

 

그렇다면, 우리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공부하는 것, 맞지요?

 

아래 품사류 표 내용 중에서 오늘 수업내용과 관련되는 파란색과 하늘색 셀을 참고하시고, 숲과 나무를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여러분이 전체 틀 속의 어떤 부분을 학습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따라 오셔야 합니다.

 

< 품사류 >

품사류

역할

종류

순서

해석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

목적어,

 

동격

명사

 

 

 

kindness

부정사구

to V~

V~할 것, 하는 것

:

to swim ~

동명사구

Ving~

V~하는 것

:

swimming ~

의문사구

의문사 to V~

언제(when) V~할지

:

when to swim ~

That

That S V~

SV~하는 것

:

that I swim ~

Whether

Whether S V~

SV~하는지

:

whether I swim ~

What

What S V~

SV~하는 것

:

what I said ~

의문사절

의문사 S V~

언제(when) SV~하는지

:

when I swim ~

명사

수식,

 

보어

형용사

 

 

 

kind

전치사구

전치사 명~

        대명사~

        동명사~

명사 위의(on)~

:

on the table ~

부정사구

to V~

V~

:

to swim ~

분사구

Ving~

현재분사구

Ved~

과거분사구

V~하고 있는(하게 하는)

:

V~해진(, 당한)

:

swimming ~

 

written by me ~

관계사절

관계사 S V~

SV~하는

:

when I swim ~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

전체,

 

수식

부사

 

 

 

kindly

전치사구

전치사 명~

         대명사~

         동명사~

명사 위에(on)~

:

on the table ~

부정사구

to V~

V하기 위하여

:

to swim ~

분사구문

Ving~

 

Ved~

 

V~(when)

:

V~(when)

:

swimming ~

 

written by me ~

시간절

시간접속사 S V~

SV~할 때(when)

:

when I swim ~

이유절

이유접속사 S V~

SV~하기 때문에(because)

:

because I swim ~

조건절

조건접속사 S V~

SV~하면(if)

:

if I swim ~

양보절

양보접속사 S V~

SV~할지라도(though)

:

though I swim ~

 

전치사

 

on은 전치사와 부사 모두에 사용되므로, 전치사, 전치사구 및 부사의 개념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전치사의 정의

명사류 앞에 놓여 다른 품사와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품사로서, 전명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on the tableon이 바로 전치사입니다.

 

전치사구의 순서

전치사 + 명사류(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등)입니다.

on the table 또는 in the drawer 전체가 바로 전치사구입니다.

 

전치사구의 종류

형용사구와 부사구입니다.

구조 상 전치사구이며, 역할 상 형용사구와 부사구로 구분된다는 말씀.

명사 수식이나 보어 역할을 하면 형용사구이며,

동사,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면 부사구입니다.

 

전치사구의 해석

예를 들어,

on the table이 형용사구라면 식탁 위의, 부사구라면 식탁 위에

in the drawer가 형용사구라면 서랍 안의, 부사구라면 서랍 안에

.

.

.

 

쉽죠?

 

부사

 

부사의 정의

동사나 형용사, 다른 부사 앞에서 그 뜻을 한정하는 품사입니다.

 

부사는 문의 요소가 아니라서 문의 형식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괄호를 쳐서 없다고 생각해보면 긴 문장의 구조 파악이 쉽습니다.

 

부사의 예는

kindly, slowly입니다.

 

On

1.전치사

~위에 접한(전치사구가 형용사구인 경우),

~위에 접하게(전치사구가 부사구인 경우)이며

2.부사

위에 접하게입니다.

 

그런데 전치사와 부사 모두 가능한 단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on입니다.

 

On의 해석

1. 전치사일 때,

~위의(전치사구가 형용사구인 경우),

~위에(전치사구가 부사구인 경우)이며

2. 부사일 때,

위에입니다.

 

(onabove와는 달리 접해있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on의 더 정확한 해석은

1. 전치사일 때,

~위에 접한(전치사구가 형용사구인 경우),

~위에 접하게(전치사구가 부사구인 경우)이며

2. 부사일 때,

위에 접하게입니다.

 

turn on ~을 켜다

turn off ~을 끄다

 

turn on‘~을 켜다’, turn off‘~을 끄다임을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런데, 왜 각각 그런 뜻이 될까요?

 

I turned the switch on the plate.

S    V       O     부사구(전치사구)

S V O 뒤에 부사구(전치사구) 1개가 있는 3형식 순서.

(이때 on전치사)

나는 스위치를 (스위치) 판 위에 접하게 돌렸다.

나는 스위치를 켰다.

 

I turned the switch off the plate.

S   V       O     부사구(전치사구)

S V O 뒤에 부사구(전치사구) 1개가 있는 3형식 순서.

(이때 off전치사)

나는 스위치를 (스위치) 판 위에 떨어지게 돌렸다.

나는 스위치를 껐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turn, onoff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 후 칼같이 직역하여 해석한 후, 자연스럽게 의역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셔야 고급 영어로 갑니다. 영어는 단어 하나하나 군더더기가 없고 다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영어는 과학입니다.

영어는 예술입니다.

 

그런데, 보통 the plate을 생략해버린 후

I turned the switch on.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그 이유는 바로, 상황 상 알 수 있는 경우 생략하여 간명하게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상황 상 알수 있는 경우 생략

   상황 상 알수 있는 경우 생략

      상황 상 알수 있는 경우 생략

 

이때 전치사가 부사로 전환됩니다.

 

I turned the switch on the plate.

S  V       O      부사구(전치사구)

3형식 순서

나는 스위치를 (스위치) 판 위에 접하게 돌렸다.

나는 스위치를 켰다.

 

이때 the plate은 상황 상 알 수 있으니, 생략합니다. 전치사 on 뒤의 명사를 상황 상 알 수 있는 경우 그 명사를 생략해버리는 것이며, 이때 결국 전치사 on이 부사로 전환되는 겁니다.

 

I turned the switch on.

S  V        O     부사

S V O 뒤에 부사 1개가 있는 3형식 순서.

(이때 on부사)

나는 스위치를 위에 접하게 돌렸다.

나는 스위치를 켰다.

 

그리고 이 문장에서 켰다는 사실보다 the switch를 더 강조하려면 후방 도치시킵니다.

강조를 위한 도치는 전방 도치 뿐 아니라 후방 도치도 있습니다.

 

(1) I turned the switch on.

(끈 것이 아니라) 켰다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

(2) I turned on the switch.

(다른 것이 아니라) 스위치를 켰다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후방 도치)

 

(1과 (2), 두 문장 모두 문법적으로는 맞는 문장이지만 의미상 차이 있음을 가볍게 알아 둡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the switch 자리에 대명사가 있는 경우 순서의 관점에서 문법적으로 설명할 사항이 있는데, 차후 전치사와 부사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오늘은 참겠습니다.

 

이상 turn on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Up

1. 전치사

1) ~위로(위에) [기본 개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2. 부사

1) 위로(위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upon과 마찬가지로, 원래 전치사였는데 상황 상 알 수 있으면 뒤의 명사가 생략되어 부사로도 전환됩니다.

 

 

< Up >

 

1.전치사

 

1) ~위로(위에) [기본 개념]

Tom walked slowly up a hill.

 S     V     부사 부사구(전치사구)

SV 뒤에 부사류 2(짧은 부사가 앞에, 긴 전치사구가 뒤에)가 있는 1형식 순서.

탐은 언덕 위로 천천히 걸었다.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He is going up the political ladder in his country.

S V(동사구) 부사구(전치사구) 부사구(전치사구)

SV(동사구) 뒤에 부사구(전치사구) 2개가 있는 1형식 순서.

그는 자기 나라에서 정치적인 사다리 위로 가고 있다.

그는 자기 나라에서 정치적인 지위를 높여가고 있다.

 

우리가 파일을 PC에서 클라우드로 전송할 때 upload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클라우드를 상위개념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파일을 클라우드에서 pc로 전송할 때 download한다고 하는 겁니다.

 

Click Send button to upload the file into the cloud.

클라우드로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하여,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2. 부사

 

1) 위로(위에)

He jumped up from his chair.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Tom went up in the world.

탐은 세계 안에서 위로 갔다.

탐은 출세했다.

 

오늘 강의에서는 ‘~상위 개념~’이란 독특한 뜻에 관심을 가집시다.

 

Give up ~을 포기하다, ~을 양보하다

 

여기까지 설명했으면, give up이 왜 '~을 포기하다, ~을 양보하다'란 뜻이 되는지 눈치 채셨겠지요?

 

'상위개념에게(up) ~을 주다'란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상위 개념은 상황 상, , 부모님, 직장 상사, (지하철 좌석의 관점에서는) 노인, 임산부 등이 되겠네요. 상위 개념에게 줘버리니, '~을 포기하다'가 되는 겁니다.

 

I gave my seat up (myself)     to the old man.

S  V     O    부사구(전치사구) 부사구(전치사구)

S V O 뒤에 부사구(전치사구) 2개가 있는 3형식 순서.

 

내 좌석을 드렸다, 나 자신의 상위 개념 쪽으로, 그 노인에게

up 은 전치사고, 상황 상 뒤에 myself 정도가 있겠군요.

순서 상 3형식 문장으로서 문법적으로 아무 문제없습니다. 우리말로 해석하려 하니 어색하고 딱딱할 뿐.

 

(1) I gave my seat up  to the old man.

   S   V      O    부사  부사구(전치사구)

상황 상 알 수 있는 myself 생략 up이 전치사에서 부사로 전환

포기했다를 강조하는 경우인데, 아래 (2)와 비교해보세요.

 

(2)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my seatup 뒤로 도치시켜 내 좌석을 강조하는 경우.

(강조할 놈을 후방 도치시켰습니다.)

 

강조할 놈을 후방 도치

   강조할 놈을 후방 도치

      강조할 놈을 후방 도치

 

그런데, 만약 형용사절인 관계사절이 my seat을 뒤에서 수식하여

my seat~이 길어지는 경우의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3) I gave up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to the old man. (X)

틀린 문장이라 봐야 할 정도로 수준 낮은 문장입니다. 긴 놈은 후방 도치시켜야 고급 문장입니다.

 

(4)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my seat 이하가 길도록 원인을 제공한 관계사절을 후방 도치시켜야 고급 문장입니다.

 

긴 놈은 후방 도치

   긴 놈은 후방 도치

      긴 놈은 후방 도치

 

(5) I gave up to the old man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my seat which ~ 전체를 통으로 후방 도치시켜도 됩니다. 관계사절이 도치되어도 which의 선행사가 the old man이 아닌 사물 my seat임을 알 수 있으니 해석의 혼동이 없습니다.

 

(6) I gave up to the old man Tom who had been my friend in the high school.

하지만, 만약 앞의 선행사가 모두 사람이고 뒤에 관계사 who가 있다면 선행사가 누구인지 알 수 없어서 해석 상 혼동의 여지가 있으니 문제가 생깁니다. 이때는 Tom who ~ 전체를 후방 도치시켜 혼동을 방지합니다.

 

상황에 따라 순서의 유연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상황에 따라

      상황에 따라

 

똘미skill: 타동사구의 수동태? 한 동사 취급!

 

똘미 샘이 타동사구의 수동태?“라고 질문할 때, 여러 분은 뭐라고 답해야 한다고 했나요?

.

.

.

한 동사 취급!”이라고 즉시 답해야 한다고 했지요?

 

타동사구의 수동태? 한 동사 취급!

   타동사구의 수동태? 한 동사 취급!

      타동사구의 수동태? 한 동사 취급!

 

turn on, turn off give up을 한 동사 취급하여 딱 붙어 다니게 해야 한다는 점이 바로 수동태 전환의 포인트!

 

Turn on(off)의 수동태: I turned on the air conditioner.

 

이제 드디어, 타동사구(타동사+부사)구가 포함된 3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전환시켜보겠습니다.

 

< 참고 링크 >

<>3. 능동태 수동태 4단계 전환

https://eskill.tistory.com/70?category=437170

 

 

< 수동태 능동태 4단계 >

 

I turned on the air conditioner.

S     V             O

 

1단계: 목적어를 주어로

the air conditioner

 

2단계: 주어를 목적어로

The air conditioner me

 

3단계: 동사를 be pp by

(이때 turned on한 동사 취급하여 붙어 다니게 해야.)

The air conditioner was turned on by me.

 

4단계: 찌꺼기를 by 앞에 둔다. (찌꺼기가 없다면 3단계까지만.)

찌꺼기가 없으니, 3단계로 끝.

The air conditioner was turned on by me.

에어컨이 나에 의해 켜졌다.

 

was turned on 뒤에 부사구(전치사구)1개 있군요.

부사구(전치사구)는 없어도 문법적으로 문제없으니,

The air conditioner was turned on.도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입니다.

The air conditioner was turning on.은 틀린 문장이고요.

 

Give up의 수동태: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 수동태 능동태 4단계 >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S   V        O     부사구(전치사구)

1단계: 목적어를 주어로

My seat

 

2단계: 주어를 목적어로

My seat me

 

3단계: 동사를 be pp by

(이때 gave up한 동사 취급하여 붙어 다니게 해야.)

My seat was given up by me

 

4단계: 찌꺼기를 by 앞에 둔다.

My seat was given up to the old man by me

내 좌석이 나에 의해 노인에게 양보되었다.

 

was given up 뒤에 부사구(전치사구)2개 있군요.

부사구(전치사구)는 없어도 문법적으로 문제없으니,

My seat was given up.도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입니다.

My seat was giving up.은 틀린 문장이고요.

성공이야~.^^


오늘은 <>32.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를 강의했습니다.

여러분의 굳어있는 뇌에 빠다를 듬뿍 발라 드렸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요점 정리

 

<>32.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

상황 상 알 수 있는 경우

생략하여 간명하게 표현

상황에 따라

순서의 유연성을 발휘해야

긴 놈 또는 강조 할 놈

후방 도치

타동사구의 수동태?

한 동사 취급!

On

1.전치사

~위에 접한 [기본 개념]

~위에 접하게 [기본 개념]

2.부사

위에 접하게

turn on

~을 켜다

turn off

~을 끄다

I turned the switch on.

(끈 것이 아니라) 켰다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

I turned on the switch.

(다른 것이 아니라) 스위치를 켰다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

Up

1.전치사

1) ~위로(위에) [기본 개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2.부사

1) 위로(위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give up

~을 포기하다, ~을 양보하다

('상위개념에게(up) ~을 주다')

(1) I gave my seat up to the old man. (O, X)

포기했다를 강조하는 경우

(2)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O, X)

내 좌석을 강조하는 경우

강조할 놈은 후방 도치

(3) I gave up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to the old man. (O, X)

which ~aisle이나, my seat which ~aisle을 후방 도치해야

(4)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긴 놈은 후방 도치

(5) I gave up to the old man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긴 놈은 후방 도치

The air conditioner was [ turning / turned ] on.

turned

My seat was [ giving / given ] up.

given

 

 

 

.

.

.

.

.

.

.

.

 

필터링 (빨간 필터 안의 내용을 맞춰보세요.)

 

<>32.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

상황 상 알 수 있는 경우

 

상황에 따라

 

긴 놈 또는 강조 할 놈

 

타동사구의 수동태?

 

On

1.전치사

 

 

2.부사

 

turn on

 

turn off

 

I turned the switch on.

 

I turned on the switch.

 

Up

1.전치사

 

 

2.부사

 

 

give up

 

(1) I gave my seat up to the old man. (O, X)

 

(2)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O, X)

 

(3) I gave up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to the old man. (O, X)

 

(4)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5) I gave up to the old man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The air conditioner was [ turning / turned ] on.

 

My seat was [ giving / given ] up.

 

 

.

.

.

.

.

.

.

.

 

<>32. 특수수동태- 타동사구의 수동태4(타동사+부사): turn on(off), give up

 

생략하여 간명하게 표현

 

순서의 유연성을 발휘해야

 

후방 도치

 

한 동사 취급!

 

 

~위에 접한 [기본 개념]

~위에 접하게 [기본 개념]

 

위에 접하게

 

~을 켜다

 

~을 끄다

 

I turned the switch on.

 

I turned on the switch.

 

 

1) ~위로(위에) [기본 개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1) 위로(위에)

2) (상위 개념의 장소·지위·가치 등으로 가도록) 위로(위에)

 

~을 포기하다, ~을 양보하다

('상위개념에게(up) ~을 주다')

 

(1) I gave my seat up to the old man. (O, X)

 

(2)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O, X)

 

(3) I gave up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to the old man. (O, X)

 

(4) I gave up my seat to the old man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5) I gave up to the old man my seat which was in the middle of the aisle. (O, X)

 

The air conditioner was [ turning / turned ] on.

 

My seat was [ giving / given ] up.

 

 

 

 

김치 뇌에 빠다 듬뿍, 똘미의 영어skill, 초기화면 

http://eskill.tistory.com

 

`아래의 구독 공감 버튼을 꼬~옥 눌러주시고 댓글주시면, 똘미 샘의 알찬 강의로 보답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