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독4: 구와 절 (3) 구의 종류 ② 명사구 |
● 지난 시간에 ★ 필독3: 구와 절 (3) 구의 종류 ① 동사구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 오늘은 ★ 필독4: 구와 절 (3) 구의 종류 ② 명사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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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동사구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그런데, 동사구보다는 이제부터 배우는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가 훨씬 중요합니다.
오늘은 명사구 강의입니다.
② 명사구: a.주어, b.목적어, c.보어, d.전치사의 목적어, e.동격의 역할을 하는 구
명사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동격이라는 5가지 역할을 합니다.
두문자어로 ‘주, 목, 보, 전목, 동격’이라외웁시다.
명사구의 역할: 주, 목, 보, 전목, 동격
명사구의 역할: 주, 목, 보, 전목, 동격
명사구의 역할: 주, 목, 보, 전목, 동격
명사구의 역할: 주, 목, 보, 전목, 동격
a.주어: ~하는 것은, ~하는 지는
주어: ~하는 것은, ~하는 지는
주어: ~하는 것은, ~하는 지는
주어: ~하는 것은, ~하는 지는
ex) To know oneself is very hard.
자신을 아는 것은 매우 어렵다.
b.목적어: ~하는 것을, ~하는 지를
목적어: ~하는 것을, ~하는 지를
목적어: ~하는 것을, ~하는 지를
목적어: ~하는 것을, ~하는 지를
ex) I enjoy playing soccer.
나는 축구하는 것을 즐긴다.
c.보어: ~하는 것, ~하는 지
보어: ~하는 것, ~하는 지
보어: ~하는 것, ~하는 지
보어: ~하는 것, ~하는 지
ex) To see is to believe.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d.전치사의 목적어: ~하는 것, ~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라는 용어는 참 생소하지요?
그냥, 전치사 뒤에 있는 것은 몽땅 전치사의 목적어라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I went swimming with Tom.”에서
Tom이란 명사는 전치사 with 뒤에 있으므로 전치사 with의 목적어라 부릅니다.
만약 명사가 아닌 명사구가 전치사 뒤에 있다면, ‘~하는 것, ~하는 지’라고 해석됩니다.
전치사의 목적어: ~하는 것, ~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 ~하는 것, ~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 ~하는 것, ~하는 지
ex) He went out without saying a word.
(칼같이 해석하는 직역: 그는 한 마디를 말하는 것 없이 나갔다.)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의역: 그는 한마디 말도 없이 나갔다.)
동명사구인 saying a word는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
e.동격: ~하는 것, ~하는 지 (직역)-→ ~라는 (의역)
‘동격’의 ‘동’은 ‘같을 동(同)’자입니다. 정확한 직역을 하면 ‘~하는 것, ~하는 지’이지만 자연스럽게 해석하려면, ‘~라는’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동격: ~하는 것, ~하는 지 -→ ~라는
동격: ~하는 것, ~하는 지 -→ ~라는
동격: ~하는 것, ~하는 지 -→ ~라는
ex) I have one aim.
(나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one aim 대신에 to be a teacher를 넣어 보겠습니다.
I have to be a teacher.
(나는 선생님이 될 것을 가지고 있다. --→ 나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만약 ‘하나의 목표 = 선생님이 될 것’이라면 어떻게 영작할까요?
I have one aim to be a teacher.
(나는 가지고 있다 / 하나의 목표(=선생님이 될 것)을)
(나는 선생님이 된다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자연스러운 해석)
이때 ‘one aim = to be a teacher’이며, 명사구인 to be a teacher는 동격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명사구의 역할: 주, 목, 보, 전목, 동격 a.주어: ~하는 것은, ~하는 지는 b.목적어: ~하는 것을, ~하는 지를 c.보어: ~하는 것, ~하는 지 d.전치사의 목적어: ~하는 것, ~하는 지 e.동격: ~하는 것, ~하는 지 ----------→ ~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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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는 ★ 필독4: 구와 절 (3) 구의 종류 ③ 형용사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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