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Skill/부정사구

부정사구 6강: 일반용법 – 역할 – 명사구2(전치사의 목적어, 동격)

by 똘미샘 2022. 4. 12.
반응형

오늘은 부정사구 6: 일반용법 역할 명사구2(전치사의 목적어, 동격)를 강의하겠습니다.

 

그 전에, 아래 참고 링크를 사알~짝 훑어보고 오세요.(필독!)

(이때 명사구인 부정사구의 종류와 역할에 초점을 두고 읽어보세요.)

 

< 참고 링크 >
구문 필독 23: 구문은 순서다 (2) 명사구의 종류 및 순서
https://eskill.tistory.com/54

 

< 참고 링크 >
부정사구 5강: 일반용법 – 역할 – 명사구(주어, 목적어, 보어)
https://eskill.tistory.com/169

 

준동사구의 숲은 아래표와 같은데, 오늘 강의할 부분에 주황색 음영을 넣었고 이미 강의한 부분에는 회색 음영을 넣었습니다. 숲을 먼저 본 후 나무를 봅시다.

 

 

상기 링크에서

명사구와 명사절의 종류와 역할만 따로 떼어낸 후

표로 간명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빨간 색 두문자어는 반드시 외우셔야 합니다.

 

 

이제 상기 표에서 부정사구(명사구)의 역할 5가지 중 2가지(전치사의 목적어, 동격)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4. 전치사의 목적어

 

She does everything except to wash the car.

이 문장을 분석하기 전에, 아래 (1) ~ (3)의 설명 후 종합 분석하겠습니다.

 

(1) 전치사의 목적어라는 용어의 이해

 

이 문장을 분석하기 전에, 전치사의 목적어라는 용어 정리부터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with him이라 하지, with he라고 하진 않지요. , 전치사 with 뒤의 명사류는 목적격이 됨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치사 뒤의 명사류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부정사구가 전치사 except의 목적어 역할 가능

 

흔히들 부정사구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다고 알고 계실텐데, 전치사 except 경우는 예외로서 부정사구가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3) 전치사구의 역할: 형용사구와 부사구

 

전치사구형용사구와 부사구, 2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The apple on the table is mine.

탁자 위의 사과는 나의 것이다.

여기서 on the table이란 전치사구는 명사인 apple을 뒤에서 수식하며(짧은 관사인 The는 앞에서 수식), 탁자 위의라고 해석되는 형용사구입니다.

 

Put it down on the table.

그것을 탁자 위에 내려놔.

하지만, 여기서의 on the table이란 전치사구는 동사 Put을 뒤에서 수식하며, 탁자 위에라고 해석되는 부사구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치사구는 형용사구와 부사구, 2가지 역할을 하므로, 상황에 따라서 on~위의~위에, in~안의~안에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전치사의 목적어, 종합 분석

 

이제 상기 (1) ~ (3)을 종합하여, 부정사구의 전치사구 역할의 예문을 분석하겠습니다.

 

She does everything except to wash the car.

S V O

그녀는 세차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한다.

3형식 순서로서, everything except to wash the car 전체가 목적어입니다.

 

전치사구인 except to wash the car는 앞의 대명사인 every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구로서, 전치사 except~을 제외하고가 아니라 ~을 제외한이라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칼 같이 직역하는 습관을 들여야 문장 구조가 명확히 보여 문법, 구문, 독해 뿐 아니라, 필요없는 단어를 보지도 않고 뛰어넘음으로써 시간을 절약하는 skip까지 가능해집니다.

 

5. 동격

 

I have one aim, to be a doctor.

 

I have one aim 자체가 3형식 순서로 문장이 성립됩니다. 그렇다면, 뒤에 어떤 류가 오면 될까요? 문장의 주 성분이 아닌 부사류(전부분 시이조양)가 오면 되겠죠.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류(전부분 관계사절)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동격 역할을 하는 명사류(부동의 대에와의)가 올 수도 있음을 미리 알고 있으면, 문법이 강해집니다. 끌려가지 말고, 예측하며 남 보다 앞서 갑시다.

 

전체 문장에서, one aim = to be a doctor 식이 성립하는 동격 역할을 하는 부정사구가 포함된 3형식 순서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문장입니다.

 

 

 

 

 

이상, 부정사구 6: 일반용법  역할  명사구2(전치사의 목적어, 동격)의 강의를 완성하였고, 다음 시간에는 부정사구 7: 일반용법 역할 형용사구1(명사 수식)을 강의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상단에 질의응답(어휘문법구문)’‘Multi1Puzzle’ 카테고리를 추가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질의응답(어휘문법구문)
어휘, 문법이나 구문의 구조나 해석이 안되는 경우 글을 게시해주시면, 아는대로 답면해드리겠습니다. (다만, 긴 숙제를 대신해달라는 질의는 삼가주셨으면 합니다.)


2. Multi1Puzzle
퍼즐, 퀴즈와 주옥같은 명언을 한방에!
두뇌 개발! 감성 개발! 영어 공부!
4 Puzzles + 1 Quiz + 1 Insipirational Quote
Brainup! Heartup! Englishup!,
https://www.youtube.com/channel/UCuP6eoU4Qnsz0XYlj9ET5xA

 

김치뇌에 빠다듬뿍

똘미의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아래의 구독 공감 버튼을 꼬~옥 눌러주시고 댓글주시면
똘미샘에게 큰 힘이 되며, 알찬 강의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