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문 Skill/구문 필독

★ 필독10: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③ 부사절

by 똘미샘 2012. 4. 8.
반응형

필독10: 구와 절

(5) 절의 종류 부사절

 

● 지난 시간에 ★ 필독9: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②형용사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필독10: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③부사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출발!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오늘은 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떨어지는 부사절 강의를 하겠습니다.

부사절은 다른 절에 비해 중요도가 가장 떨어지니

~. 그런 게 있었군.’하며 가볍게 따라 오시면 됩니다.

 

부사절: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문장 전체) 수식의 역할을 하는 절

 

부사절의 역할: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수식

부사절의 역할: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수식

  부사절의 역할: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수식

    부사절의 역할: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수식

 

a. 동사 + 부사절

ex) I arrived after I finished the work.

시간절after I finished the work이 동사 arrived를 수식하는 부사절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b. 형용사 + 부사절

ex) I was very ashamed when I made a mistake.

시간절when I make a mistake이 형용사화된 과거분사 ashamed를 수식하는 부사절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c. 부사 + 부사절

very much 처럼 부사는 부사를 수식할 수 있으니, 부사절도 부사를 수식할 수는 있겠지만, 불행히도 아직 이러한 예문을 본적이 없습니다. ㅠㅠ. 인터넷 상의 어디에서도 부사절이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전체를 수식할 수 있다며 그 예문을 달았지만, 부사절이 부사를 수식하는 예문은 없더군요. 분명히 가능은 할 듯합니다. 예문 보신 분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d. 부사절 + 문장전체

ex) When I made a mistake, I was very ashamed.

시간절when I make a mistake이 전문(全文)I was very ashamed 를 앞에서 수식하는 부사절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부사절의 역할: 동사, 형용사, 부사, 전문(全文) 수식

 

 오늘은 필독10: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③부사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필독11: 구와 절 (6) 단어, 구, 절의 비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