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문 Skill/구문 필독

★ 필독8: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① 명사절

by 똘미샘 2012. 4. 3.
반응형

필독8: 구와 절

(5) 절의 종류 명사절

● 지난 시간에 ★ 필독7: 구와 절 (4) 절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오늘은 ★ 필독8: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①명사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출발!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예전에 명사구의 정의는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동격’ (두문자어로 , , , 전목, 동격’)이라는 5가지 역할을 하는 라고 정의를 내렸지요.

명사절의 정의는 , , , 전목, 동격이라는 5가지 역할을 하는 입니다.

명사구는 S+V의 형태가 없지만, 명사절은 S+V의 형태가 있다는 점만 다르고,

그 역할이 , , , 전목, 동격이란 점에서는 같습니다.

 

명사절의 역할: , , , 전목, 동격

명사절의 역할: , , , 전목, 동격

  명사절의 역할: , , , 전목, 동격

    명사절의 역할: , , , 전목, 동격

 

a.주어: SV~하는 것은, SV~하는 지는

주어: SV~하는 것은, SV~하는 지는

  주어: SV~하는 것은, SV~하는 지는

    주어: SV~하는 것은, SV~하는 지는

ex) It is not easy that you finish the work.

우리가 많이 배워왔던, ‘It ~ that ...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그런데 입이 간지러워 견딜 수가 없네요. 한 마디 하고 넘어 갈께요. 가주어 It은 해석되지 않는다고 들었지요? 원어민들은 정말로 해석하지 않을까요? 우리의 눈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 ) 순차적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누군가가 말을 하면 그 말의 순서대로 우리 귀에 들어 옵니다. 'It is not easy.'하는 순간, 우리는 이미 그것은 쉽지 않다.’라고 해석해 버립니다. 'It is not easy.'뒤에 다른 말이 없으면 상황상 앞의 무엇인가를 가리키겠지요. 만약 ‘It is not easy’ 뒤에 that you finish the work.'이 있다면 전체 해석은 어떻게 할까요? 우리는 분명히 우리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순서대로 우리는 인식합니다. 순서대로!

그것은 쉽지 않다 / 네가 그 일을 끝내는 것은.’

가주어 It은 사실상 해석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It = that you finish the work'인 것은 사실이므로, 순차적인 해석이 아닌, 전체문장을 놓고 볼 때는 네가 그 일을 끝내는 것은 쉽지 않다.’로 해석되어 굳이 It을 해석할 필요는 없는 겁니다.

저와 함께 장시간에 걸쳐, 영어 문법, 구문, 어휘, 독해의 여행을 떠날 때에, ‘가주어 It은 해석할 필요가 없다처럼 주입식으로 외지 말고, 항상 Why? Why? Why?를 염두 해두며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습관을 들이자는 겁니다.

여담이 길었네요. It is not easy that you finish the work.에서 that you finish the work(네가 그 일을 끝내는 것)

의미를 이루네요.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 맞네요.

S+V의 형태가 있네요.

그렇다면...................

맞네요. 짝짝.

 

은 절인데

진주어로서 주어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

.

.

.

명사절맞네요. 짝짝.

명사절중에서도 ‘that이라 부른답니다.

b.목적어: SV~하는 것을, SV~하는 지를

목적어: SV~하는 것을, SV~하는 지를

  목적어: SV~하는 것을, SV~하는 지를

    목적어: SV~하는 것을, SV~하는 지를

ex) He knows when she came back.

'know'가 무슨 뜻인가요?

.

.

.

.

.

안다라고 했으면 오답입니다. (-.,-)

한번 더 기회를 드립니다. 'know'가 무슨 뜻인가요?

.

.

.

.

.

그렇습니다. ‘~을 안다가 정답입니다.

뒤에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인 경우, 반드시 ‘~, ~ 붙이는 습관을 들여야, 문법이 강해진다고 말씀드렸지요? 또한 우리의 눈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 ) 순차적으로 이동하며, 우리의 귀는 화자가 말하는 대로 순차적으로 듣습니다.

 

know안다로 파악하고 있었다면, 'He knows'하는 순간 완전한 문장으로 착각합니다.

하지만 know‘~을 안다로 파악하고 있었다면, 'He knows'하는 순간 불완전한 문장이라서 뒤에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이 나와야 함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예문을 봅니다. He knows when she came back.에서 when she came back(언제 그녀가 되돌아왔는지)

의미를 이루네요.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 맞네요.

S+V의 형태가 있네요.

 

그렇다면...................

맞네요. 짝짝.

 

은 절인데

목적어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

 

.

.

.

명사절맞네요. 짝짝.

명사절중에서도 의문사절이라 부른답니다.

 

c.보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보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보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보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ex) My plan is that we help poor people.

'S(주어) + V(동사) + SC(주격보어)'2형식 문장인데 that절 또 보이네요.

that we help poor people

의미를 이루네요.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 맞네요.

S+V의 형태가 있네요.

 

그렇다면...................

맞네요. 짝짝.

 

은 절인데

주어를 보충해 주는 보어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

 

.

.

.

명사절맞네요. 짝짝.

명사절중에서도 ‘that이 나왔습니다.

 

d.전치사의 목적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전치사의 목적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전치사 뒤에 있는 것은 모두 전치사의 목적어로 부른다 했습니다.

 

ex) I know nothing except that he was dead.

(나는 그가 죽었다는 것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except(~을 제외하고)는 전치사입니다. 따라서 that he was dead이라는 that절은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that he was dead

의미를 이루네요.

두 단어 이상의 결합형태 맞네요.

S+V의 형태가 있네요.

 

그렇다면...................

맞네요. 짝짝.

 

은 절인데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으니 ......

 

.

.

.

명사절맞네요. 짝짝.

명사절중에서도 ‘that이 또 나왔습니다.

 

 

e.동격: SV~는 것, SV~하는 지 (직역)

-SV~라는 (의역)

동격같을 동()’자입니다. 정확한 직역을 하면 ‘SV~하는 것, SV~하는 지이지만 자연스럽게 해석하려면, ‘SV~라는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동격: SV~하는 것, SV~하는 지 -SV~라는

  동격: SV~하는 것, SV~하는 지 -SV~라는

    동격: SV~하는 것, SV~하는 지 -SV~라는

The news that he was dead is not true.

The news that he was dead is not true.

 

ex) The news is not true.

The news 대신에 That he was dead을 넣어 보겠습니다.

That he was dead is not true.

만약 소식 = 그가 죽었다는 것이라면 어떻게 영작할까요?

The news that he was dead is not true.

(칼같은 직역: 소식 = 그가 죽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자연스러운 의역: 그가 죽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다.)

이때 The news = that he was dead이며, 명사절인 that he was dead은 동격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명사절의 역할: , , , 전목, 동격

 

a.주어: SV~하는 것은, SV~하는 지는

b.목적어: SV~하는 것을, SV~하는 지를

c.보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d.전치사의 목적어: SV~하는 것, SV~하는 지

e.동격: SV~하는 것, SV~하는 지 -SV~라는

 

● 오늘은 ★ 필독8: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①명사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 필독9: 구와 절 (5) 절의 종류 ②형용사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출발! 똘미의 영어skill: http://eskill.tistory.com

 

반응형

댓글